1. 인상주의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시작된 회화 운동으로 대표적인 인물에 르누아르가 있다.
당시 주류 화가들의 작품으로만 살롱에서 받아 주었기 때문에 거부당한 화가들이 이를 계기로 본인들의 전시회를 시작한 것이 시작이 되었다. 인상주의에 특별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존 아카데미의 교육과 앞서 낭만주의에 반대하는 성향을 보인다. 인상주의자들의 주제는 매우 다양하였고 대표적으로 모네는 풍경에, 르누아르는 다양한 일상적인 것들이 주제가 되었다. 특히 여인들. 인상주의 그림의 특징은 어떤 활동의 한 장면을 사진으로 찍은 것처럼 인상적인 장면을 스케치로 담아내고, 후에 작업실에서 그림을 완성해 낸다.
2. 르누아르 삶
르누아르는 가난한 양복점의 아들로 태어났다. 가난했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도자기 공장에 취직하여 도자기에 그림을 그리는 일을 하였다. 후에 이곳에서의 경험이 그에게 도움이 되었다. 공장에서 일을 하면서도 점심에는 루브르 미술관을 보며 화가가 될 꿈을 키웠다고 한다. 1862년에는 아틀리에에 들어가 모네, 시슬레 등을 알게 되고 피사로, 세잔 등과도 사귀었고 이들을 후에 인상주의의 대표적인 화가들이 되었다. 그러나 81년에는 이태리 여행을 통해 큰 감동을 받고 그의 화풍이 명확해졌고, 유명해져서 알고 있는 화려한 색채 표현의 그림들이 그려지게 되었다. 프랑스 미술사에서 손에 꼽는 뛰어난 색채 가이며, 말년에는 지병인 류머티즘성 관절염이 심하여 손가락에 연필을 붙여서 그림을 그릴 만큼 열정이 식지 않았고, 마지막에는 조각 작품까지 남겼다.
3. 명화 소개
(1) 물랭 드 라 갈레트 무도회 1876
몽마르트르 언덕에서 댄스파티가 열린 야외 묘사로 유명한 작품입니다. 르누아르는 부르주아의 삶을 그림으로 많이 표현한 작가이지만 이 작품은 서민적인 느낌이 가득합니다. 젊은 신사 숙녀가 춤추고 여가를 즐기는 시대의 낭만과 여유로운 삶이 그림에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물랭 드 라 갈레트는 몽마르트르에 있었던 야외 댄스홀입니다. 댄스홀 이전에 밀가루를 빻던 물랭(풍차)의 이름이 들어갔고, 빻은 밀가루를 사용해 특별한 갈색 빵인 갈레트를 팔았던 제분공장 시설이었기에 물랭 드 라 갈레트 카바레가 된 것입니다.
(2) 이레느 카엥 단배르양의 초상 1880
이레느 카엥 단배르 양의 초상은 지금은 유명한 작품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다만 당시에는 그렇지 않았다고 합니다. 18세기 프랑스 파리에 거주하는 귀족들은 사진이 없기 때문에 초상화를 많이 그렸고, 르누아르는 그런 가문들을 위해 자주 초상화를 그려주었다고 합니다. 당시 미술 수집가인 샤를 에프 루시를 통해 유대인 혈통의 루이 깡 당베르를 만났고, 루이는 르누아르에게 3명의 딸들의 초상화 2점을 의뢰하였습니다. 그중 하나가 맏이였던 이레느의 초상이었습니다. 다만, 루이는 이 그림에 만족하지 못해서 이 그림을 하인들의 숙소에 걸어두고 심지어 그림 값도 지불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후에 르누아르 최초의 개인전에 전시되었고, 이후 이레느의 시댁에서 이 그림을 구매하였다고 합니다.
(3) 선상파티의 점심 1881
선상파티의 점심은 매우 화려한 그림입니다. 부유층의 모습을 보여주고 전형적인 르누아르의 그림을 대표하는 작품입니다. 그림이지만 화려함이 마치 비단 천에 화려한 무늬들이 수 놓인 듯 아름답고, 한번 보면 따뜻함과 행복감이 색채와 함께 기억에 오래 간직되는 그런 작품입니다. 르누아르의 작품의 화려함을 견줄 만한 화가가 많지 않기 때문에, 르누아르의 작품을 본 사람들은 후에 미술관을 방문하더라도 '이거 르누아르 작품인가' 싶으면, 거의 90% 이상은 맞출 수 있게 된다.
(4) 피아노 치는 소녀들 1892
피아노 치는 소녀들은 1892년에 완성된 대표적인 후기 작품입니다. 르누아르의 색채가 보인다라고 느껴지는 색감입니다. 화려하고 밝은 색상이 가득한 그림입니다. 이 그림은 두 명의 소녀가 등장하여 직접적으로 피아노를 치고 있는 장면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즉 직관적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그림으로 특별히 그림 속에 숨겨둔 의미가 있지는 않습니다. 소녀들이 피아노를 치는 모습을 보며 편안함이 느껴지고 안정감을 주는 그림입니다.
댓글